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T [QOOK] 도메인 시장의 새로운 활력이되다.

LED전구

by 킴스도매 2009. 3. 29. 01:30

본문


도메인 시장에 거물급으로 새롭게 떠오른 QOOK!!
그동안 낙장도메인 만을 바라보던 도메인 마니아에겐 새로운 사건이라 할수 있을것 같다.
경기의 불황으로 인한 낙장 도메인은 수없이 쏟아지고 있으나, 거물급 도메인을 잡기란 로또 당첨 확률보다 낮은게 사실이다.
우선 KT의 QOOK는 도메인 선점에서 성공을 거둔것으로 평가할수 있을것 같다.
현재 QOOK.CO.KR 과 QOOK.KR의 도메인으로 티져광고를 진행중이다.
Teaser Advertising(티져광고)
정보제공보다는 수용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하여 간단한 고지방법을 이용하는 광고. 일반적으로 본 광고의 시행 전에 본 광고에 대한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호기심과 기대감을 자극하는 광고형식을 말한다.
티져광고의 장점
1. 호기심을 자극한다.(가장 큰 목적이며 장점으로 작은 단서만을 제시하고 시청자들에게 찾게 하는 것과 같다.)
2. 연작이므로 다음 광고 시청을 어느정도 보장한다.
3. 브랜드 네임을 보다 잘 기억하게 한다.
티져광고의 단점
1. 지나치게 이미지에 치우칠 경우 시청자에게 짜증을 유발하거나 광고 시청및 해석을 포기하게 한다.
2. 장기간 연작으로 노출시켜야 하므로 막대한 자금이 든다.
3. 다른 광고보다 광고효과가 크다고 보장할 수 없다.

KTF [SHOW]의 도메인 선점실패
KTF가 쇼 브랜드 도메인 중 퀵돔(show.kr)을 등록하지 못하면서 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수단의 근간이 되는 도메인 선점에 실패하면서 KTF는 쇼 브랜드 홈페이지를 show.co.kr 도메인으로 사용하면서도 show.kr 도메인을 등록하지 않아 향후 show.kr 도메인이 성인사이트나 해외 도박사이트 등으로 연결될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또한 KTF는 쇼 브랜드에 대해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CF의 주된 키워드인 '쇼당' 도메인들(showdang.co.kr, show-dang.co.kr) 역시 등록하지 않아 지난 모두 일반 개인들이 이미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개인적으로 KTF의 마케팅에 무임승차하여 일확천금을 바라보는 스쿼터들도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처럼 오프라인 기반의 대기업들이 사이버 상의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도메인 관리에 소홀하면서 도메인을 미리 선점하여 상업적 이익을 취하려는 사이버스쿼팅이 끊이지 않고 있다.

'쿡(QOOK)'은 KT의 새 유선통합서비스 브랜드
KT [QOOK]의 도메인 등록 사례

단적으로 평가하자면 현재 도메인 등록 실태를 파악한 결과 다소 부족한 부분들은 있으나, 대체적으로 성공적으로 등록 되었다고 평가 할수 있을것 같다.
qook.com qook.net 은 해외 등록된 상태이며 qook.org는 27일 국내 등록되어 있다.
qook.co.kr과 qook.kr은 1월 28일 "브랜드메이져"란 이름으로 등록이 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조금은 보수적이라 할수 있는 KT의 집단에서 qook.com 이나 qook.net의 도메인을 사들일 것으로 보기 어려운 이유는 show 브랜드의 사례에서도 볼수 있듯이 kt.com의 기업도메인 아래 ktqook.com ktqook.co.kr ktqook.kr등을 보조 기업도에인으로 사용하고 qook는 상품 브랜드로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 qookphone.com 이나 qookmegapass, qookshow.com, qookmall, qookshop, qookzone 등의 도메인을
확보한 예에서도 알수 있을것이다.

위 도메인 구조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현재 QOOK와 관련된 KT의 도메인 등록 현황
.com .net .org .co.kr .kr .biz .info
qook qook qook qook qook qook qook
ktqook ktqook ktqook ktqook ktqook ktqook ktqook
qookshow qookshow 미등록 qookshow qookshow 미등록 미등록
qookphone qookphone 미등록 qookphone qookphone 미등록 미등록
qookmall qookmall 미등록 qookmall qookmall 미등록 미등록
qookzone 미등록 미등록 qookzone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qookshop qookshop 미등록 qookshop qookshop 미등록 미등록
qookmegapass qookmegapass 미등록 qookmegapass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qookftth 미등록 미등록 qookftth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qookann 미등록 미등록 qookann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eqook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qooktv qooktv 미등록 qooktv qooktv 미등록 미등록
qooknet 미등록 미등록 qooknet 미등록 미등록 미등록
ktcook ktcook 미등록 ktcook ktcook 미등록 미등록
* 검정색 - KT등록 녹색 - 해외등록 주황색 - 스쿼터등록

2009년 3월 29일 현재 미등록 도메인이 상당한 것을 확인 할수 있다.
티져광고 이전 세심한 도메인 등록을 하였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함께 향후 도메인 분쟁의 소지는 있어보인다.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에서 인터넷 키워드 광고의 중요성은 점점더 커지고 있지만, 정작 인터넷마케팅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도메인 이름 관리 실태는 그리 나아지고 있지 않은 듯 하다. 각 기업들의 홍보담당자들은 인터넷 키워드 광고 예산의 10%만 투자하면 회사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할 인터넷 주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