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시장에 밤거리를 누비며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대리운전을 직업으로 삼아 일하는 사람들도 있고 야간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사람들 또는 어려운 경제여건에
잠시 발길을 들여놓은사람들 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차가운 밤걸리를 누빌 것이다.
택시운전을 하다 수입이 맞지 않아 시작한 사람들도 있고 정년 퇴직후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시작한 사람들도 있고,
회사의 사정으로 더이상 출근할수 없는 경우의 사람들까지 여러방면의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아닐까 싶다.
필자 역시 갖 3개월을 넘기는 초보이지만 필드에서 20대 초중반의 젊은 친구들을 마주할때면 심각한 현재의 실업난, 실직률등을 가늠해볼수 있다.
현재 대리운전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미약하나마 세세하게 정리보면서 대리운전업을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첫째는 마음가짐이다.
사실 할 수 있을까?? 라는 두려움이 앞선다.
운전 경력이 짧은 분이나 서울지리 또는 경기도, 인천지역 지리를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럴것이며,
술취한 사람을 대한다는 것이 녹록치 많은 않기 때문이다.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별의별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다.
- 술에 만취되어 내차인지 택시인지 구별 못하는 사람.
- 집앞 도착후 내내 골아떨어져 아무리 깨워도 일어나지 않는 사람.
- 과음을 한 탓일까? 자기차안에서 확인을 하는사람.
- 술기운에 시야가 흐려 졌는지 위 아래도 몰라보는 사람.
- 다짜 고짜 반말로 시작해서 반말로 끝나는 사람.
- 편안하게 집까지 잘와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건네는 사람.
- 큰돈은 아니지만 콜비에서 몇천원 더 얹어서 주는사람등.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때로는 감사한 마음도 생기면서 1%정도의 사람들로 인하여자기를 뒤돌아보게 만든다.
1%의 사람은 마음에 두지 말아야 한다.
첫콜에서 1%의 사람을 만났다면 그 날은 결과가 좋지 않음은 당연하다.
하루 하루의 수입차이가 생기는 이유중 하나도 그 1%의 사람들로 인하여 발생하게된다.
서울, 경기, 인천 지리 잘 몰라도 된다.
요즘은 웬만한 차량에 네비게이션은 거의 있고 또한 차주분께 가는길을 알려달라고 말하면 알려주기 때문이다.
단, 술에 만취했거나 전혀 지리를 모르는 00리, 00읍, 00면 이런곳들만 조심한다면 지리적 한계로 인하여 운행 못할 곳은 없기 때문이다.
2. 대리운전을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첫째는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 만으로도 가능하다. 어떤 기종이든 상관없다.
단, 휴대폰별 데이터 전송 속도나 접속 속도 등은 미미하지만 차이가 있으니 통신사를 통하여 알아보는것이 좋으며,
LG텔레콤이나 KTF의 경우 외곽지역에서 접속이 잘 안되는 지역이 있다.
휴대폰의 경우 휴대폰 하나당 한개의 프로그램(대리운전콜접수프로그램)만 볼수 있다.
두개 세개의 프로그램 설치는 가능하지만 무용지물이라 휴대폰 두대로 각각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보는것이 보편적이다.
한달여를 필드에서 뛰다 보면 PDA에 관심을 갖게 된다.
여기에서부터 약간의 고민에 빠지게 된다.
어떤 기종을 선택해야 하는지 또 어느 통신사를 이용해야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는지등....
PDA역시 기종별 통신사별 전송속에서 차이가 난다.
필자는 삼성 M-4650[LG전용]에 LG 오즈무한자유 1GB[월10,000]원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
첨에 어떤걸로 선택하여야 할지 알수없어 일단은 가격적인면[250,000원에 구입]과 블루투스 기능으로 네비게이션 구축을 위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다음은 각 통신사별 데이터 요금제이다.
대리운전을 하기위한 데이터 요금제 가입시 통상
1GB 정도의 데이터 접속용량을 선택하면 된다.
현재는 속도가 빠른 와이브로폰이 대리운전용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다.
참고할점은 KTF나 LG의 경우 지하 피씨방 같은곳에 머무를 경우 의외로 통신이 안되는 곳이 많다.
대리운전 업체를 통하여 PDA를 구매 하는 것은 추후 기기에 대하여 할부로 처리된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현재 대리운전 전용폰의 경우 대리운전 업체를 통하여 구매하게 된다.
3. 어떤 업체를 선택 해야 하나???
대리운전 업체의 선택은 본인의 수입과도 직결됨으로 선택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현재 메이져급 업체로는 코리아, 올투, 친절, 하나로등 대략 5개~10개 정도의 업체가 대형업체로서 공중파를 이용한 광고 전략으로저가콜 형성의 주범이며, 대리기사님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업체 이기는 하나 콜발생률이나 현 소속 기사님 숫자로 보면
60%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갖는듯 하다.
처음 대리운전 시작을 마음 먹을때 처음 접하게 되는것이 생활정보 신문들이다.
대리운전 시작후 3개월 이내 2번에서 3번 정도 업체를 변경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형 업체라고 해서 저가 콜만 발생 시키는건 아니지만 처음 필드에서 볼수 있는 콜은 거의가 저가 콜이기에
3개월내 중소형 업체나 자신에게 맞는 지역적 특성을 가진 업체로의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중소형 업체이기는 하나 현재는 광역 단위로 콜이 보이게 됨으로 대형업체에서 발생되는 콜도 받을수 있다.
단, 업체별 소속 그룹별 공유 제한시간들이 있어 고가콜 잡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비교적 콜발생률이나
업체의 공유 차수를 꼭 확인후 가입하여야 한다.
처음 시작하게 될 경우 대형업체를 선택하여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하다.
중소형 업체선택후 대형 업체의 저가 콜만 운행하다 보면 대리운전에 대하여 쉽게 회의를 느낄수 있기 때문이다.
4,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 해야 하나???
대리운전 업체와 대리운전 프로그램과는 서로의 연관 관계가 있다.
대리운전 시작후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어느 업체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
현재 대리운전 시장에서 운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로지소프트 http://www.logisoft.co.kr/
가장 일반적으로 대리기사님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수 있다.
고가로 형성되는 콜들이 많으며, 자동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단속으로 콜잡는데 용이하기 때문이다.
콜마너 http://www.callmaner.com/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면서도 대리기사님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수 있다.
사실 1년 이상 대리운전업에 종사하는 기사님들도 콜잡기가 어렵다.
자동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고가 콜들만 쏙쏙 빼가는 기사님들이 많기 때문이다.
고로 저가콜 접수로 인한 패널티[3번이상 취소시 300원에서 5번이상 취소시 500원씩빠져나감]로 만만치 않은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많이 나가는 경우 일일 10,000원 정도 본인 계정에서 소진된다고 함.
필자의 경우 일일 3,000원 정도 지출됨
이지 http://www.1113.co.kr
필자도 사용해본 경험은 없지만 주로 인천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서울지역에서도 콜은 많이 발생한다.
자동 접수 기능이 있어 편리성이 높은 프로그램이라 할수 있을 듯 하다.
아이콘소프트 http://iconsoft.co.kr/pda
주로 경기 권역에서 고가 위주의 콜이 많이 발생하는 프로그램이다.
넓은 지역으로의 바운드를 설정한다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할수 있다.
이상으로 대표적인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보았다.
처음 시작의 경우 프로그램 두개 정도 설치후 필드로 나온다면 하루 최소 5만원 정도의 수입은 될수 있을 것으로 본다.
다음
- 대리운전 업체의 구조와 프로그램 연계관계
- 대리운전의 하루 수입은 얼마나 될까???
- 자신의 영역에 맞는 바운드 선택하기
- 장거리 운행시 어떻게 돌아올까???
- 대리운전 콜이 많이 발생되는 지역은 어떤곳인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