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가테스터기 접지테스트

카테고리 없음

by 킴스도매 2015. 10. 22. 16:59

본문

 

 

일반테스터기의 경우는 낮은전압(3V~9V)로 저항을 측정하지만 메가테스터기의 경우는 수백V이상 가해서 저항을 측정합니다. 이렇게 전압을 높여 측정하는 이유는 아주 미세한 틈이 있는 경우 낮은 전압으로 측정하는 경우는 높은저항값을 가르키지만 높은전압으로 측정하면 미세한 틈에서 방전을 일으키면서 낮은 저항을 가르키기 때문에 이런 위험요소를 찾기 위해 높은전압을 가해 저항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님께서 단위를 잘못알고 계신듯한데, 0.2MΩ 은 200k옴입니다. 이정도면 I = 220V/200K옴 = 1.1mA 정도의 누설전류이므로 이정도면 괜찮습니다. 보통 누전차단기는 20~30mA이상 되어야 동작됩니다.

 

1.측정방법은 일단 전원차단기를 완전히 내리세요. 그런다음 콘센트의 한쪽단자와 접지단자를 연결한상태에서 저항값을 측정하면 되는데, 접지단자가 없다면 임시방편으로 수도꼭지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도 힘들다면 개별적으로 측정해 보세요. 가령 냉장고의 경우 전원플러그를 빼고, 전원플러그의 한쪽전극과 냉장고의 겉 케이스간의 저항을 측정해 본다든지... 모든 가전제품을 이런식으로 측정해 보면 됩니다.이때 접지는 반드시 전기가 통하는 부분(페인트가 안된부분)에 연결해야 합니다.  

 

2.0.5MΩ 이면 비교적 양호한것입니다 완전히 무한대로 되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긴 힘듭니다. 0.5MΩ이면 전류로 0.44mA밖에 안됩니다. 이정도 누설전류는 어찌보면 당연히 나온다고 할정도입니다.

 

각전자제품에서는 괜찮다면 배선등에 의해 누전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경우는 누전지점을 찾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이경우 꼭 누전지점을 찾겠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수밖에 없을듯 한데... 사실 전문가라고 해도 특별한 방법은 없고, 습기가 찬 부분을 찾는 정도죠.

출저 : kdsgo

 

1. 메가 측정을 할 때에 선을 분리하고 재야 하는 이유는...........

  NFB 등의 차단기나 모타를 보면 전선이 연결이 되어 있읍니다.

이 전선을 분리 하지 않고 메가 테스트를 하면 전체가 하나의 선으로 되는것입니다.

왜냐하면 차단기에서는 한가닥으로 측정을 하여도 그 전선의 말단에는 전기기기등의 부하가 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모타도 선을 분리하지 않으면 모타 내부에서 코일은 전부 합쳐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보통 보면 우선 전체적으로 메가 테스트를 한번 하고,  그 다음 모든 선을 분리해서 각각  선 자체의 메가테스트를 하고  분리된 상태에서 차단기도 각각의 상(접점)을 메가 테스트합니다.

 

결국 선을 분리 해서 하는 이유는 차단기 모타등에 연결된 선을  분리 함으로서 각각의 선과 차단기가 모두 개별적인 상태가 되어서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우리나라는 3상4선  22.9 KV 중성점 다중 접지 방식 Y 결선 방식을 택하고 있읍니다.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전압과  결선 방식이 다릅니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읍니다.

실은 우리나라에서 쓰는 위의 방식은 안정성에서는 단점이 많습니다.

 

한전 선로에서 빌딩으로 올때 보면  가공선(전주를 통해서 오는것)은  특고압선 3가닥 아래에 보면  손가락  두께의 피복이 없는 구리로 된 선이 하나 들어 옵니다.

이것이 뉴트럴 선  즉 N 상 선입니다.

 

지중선 (땅속으로 오는선 ) 은 CNCV 케이블로  3가닥으로 들어 옵니다.

근데 이 케이블 은 여러 층으로 되어 잇어서 외피 바로 아래에 차폐용 그물형의  망선이 잇읍니다.

이것을 통해서 N 상 이 들어옵니다.저압선은 4가닥이 다 들어 옵니다.

Y 결선에서 상 끼리 3 가닥 각각은 380V  가 나오며,  각 상과   Y결선의 중성점은 220  가 나오는 것입니다.

접지와  N상은 전주에서는 하나로 합쳐 있읍니다.

결국 한전전기에서 접지와  상은 같은  것과 비슷 합니다.

하지만 수용가 측에서는  각각의 기기를 보호 하기 위해서 접지를 개별 적으로 하여야 하며  기기 마다 몇 종의 접지를 하도록 전기 법규에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출저 : yusungen

 

전등회로의 법적 최저치의 절연저항은 0.2메가옴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