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손의료비 가입요령

스위치 콘센트/신동아

by 킴스도매 2011. 10. 4. 12:30

본문

안녕하세요. REVIEW BLOG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러분들과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하고 싶으니 많은 충고와 의견, 덧글로 부탁드릴께요

 글읽기전에 손가락 꾹 눌러주시겠어요?*^^*

실손의료비 가입요령 

보험은 평상시에는 불필요한 것 같으나 질병이나 사고로 인하여 병원 신세를 지는 경우에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호화 유람선에 준비되어 있는 구명보트와 같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보험 중에서도 질병이든 사고든 가리지 않고 최대 5,000만원(자기부담금 최대 200만원)까지 보상해 주는 보험이 실손의료비 보험입니다. 저렴한 금액으로도 가입할 수 있어서 가정경제에 보험료의 부담이 있는 경우 우선 실손의료비라고 가입해 두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실손의료비의 보장내용이 갈수록 축소되거나 사라지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11년 9월 1일부터 금융감독원의 권고에 의하여 '상해/질병장기입원간병비, 교통상해장기입원비 등 입원비 담보' 성격의 보장내용이 없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이와 같은 담보를 운용중지 하도록 권고한 이유는 "이런 담보 등은 입원일당 및 실손의료비 특약과 동시가입 할 경우 불필요한 입원치료를 유도하는 등 도덕적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앞으로 또 어떤 보장내용들이 없어질 지 모릅니다. 때문에 아직도 실손의료비를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서둘러 가입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이런 실손의료비도 가입하는 방법에 따라 그 보장범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정리된 내용이 있어서 편집하여 알기 쉽게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의료비 가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익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입원 / 통원 의료비 보장 내용 정리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입원의료비는 : 질병입원의료비, 상해입원의료비, 질병상해를 한번에 가입하는 종합입원의료비로 구분되어 집니다.
통원의료비는 : 질병통원의료비, 상해통원의료비, 질병상해를 한번에 가입하는 종합통원의료비로 구분되어 집니다. 

가입요령은 표의 진한 부분(빨강색 테두리)으로 표시된 방법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입원의료비는 종합입원의료비 하나로 가입하고, 통원의료비는 질병통원의료비와 상해통원의료비를 각각 가입하는 것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다시 표를 통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손의료비 보험은 100%가 아닌 90%를 보장하는 보험이며, 개인 부담금의 최고 한도는 200만원까지 입니다. 

예) 병원비 1,000만원 이면                                      예) 병원비가 3,000만원인 경우

      보험회사 --> 900만원 보장(90%)                          보험회사 --> 2,800만원 보장

      개인       --> 100만원 부담(10%)                                개인   --> 200만원 부담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질병입원비와 상해 입원비를 각각 가입한 고객의 경우 질병입원비에 대한 자기부담금 200만원과 상해입원비에 대한 자기부담금 200만원을 각각 부담하는 것입니다. 

반면, 종합입원의료비 하나로 가입한 고객의 경우 질병과 상해를 합해서 자기부담금은 200만원만 부담하면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통원의료비에 대해서는 질병통원의료비와 상해통원의료비를 각각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009녀10월1일 이전에 가입한 실손의료비의 경우 통원읠료비 한도가 50만원인 상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모두 최대 30만원까지 통일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조금이나마 그 한도를 높이려면 가입할 때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각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종합통원의료비를 가입하는 경우 질병과 상해를 합산하여 30만원 한도로 보장하지만, 각각 가입하는 경우 질병한도 30만원, 상해한도 30만원으로 최대 60만원 한도의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원의료비에 대한 예) 

 

 통원의료비에 대한 예) 

 

이왕 실손의료비에 대한 설명을 드렸으니 실손의료비에서 꼭 알아야 할 몇가지를 더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의료비에서 꼭 알아야할 내용 - 치매

 

 

  

 실손의료비에서 꼭 알아야할 내용 - 치과, 치질 

 

 

 실손의료비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 - 보장되지 않는 항목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는 아래 이미지 클릭하시면 비교해 보실수 있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