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보자가 알아야할 골프용어[B~C]

LED 투광등

by 킴스도매 2009. 3. 14. 10:26

본문

코스는 총 18개로 구성되어 있다.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링까지의 거리에 따라
세번만에 파3홀, 네번만에 넣는 파4홀,
다섯번만에 넣는 파5홀로 나뉜다.
18홀중  파3가 4개, 파4가 10개,
파5가 4개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모두 더하면 총 72차타가 된다.


  타수  홀의 수  총 타수 
 파3 3타  4개   12타
 파4  4타 10개  40타
 파5  5타  4개  20타
 총    18개  72타


  백 도어 엔트런스
(Back door entrance)
 
그린 뒤의 가장자리(에지)에서 퍼팅하는 것. 앞쪽에서 치는 것을 프론트 도어 엔트런스(front door entrance)라고 한다.

  백 나인
(Back nine)
 
18홀 골프 코스에서 두번째의 코스를 말한다. 대부분의 골프 코스에서 첫번째 9홀은 클럽하우스로 부터 곧바로 펼쳐저 있다. 그리고 나서 플레이어 는 방향을 바꿔 다시 돌아 들어온다. '방향을 바꿔 돌아 들어오는 코스'를 말한다.

  백 스핀
(Back spin)
 
볼의 역회전. 언더 스핀(under spin)이라고도 한다. 로프트(loft)가 있는 클럽으로 올바르게 친 볼은 백 스핀으로 나간다.

  백 스핀 매시
(Back spin mashie)
 
아이언 클럽의 일종. 5번 아이언으로 로프트 각도가 32˚이며 깊숙이 홈이 파인 표면을 갖고 있다.

  백 스윙
(Back swing)
 
어드레스 한 다음 왜글(waggle), 포워드 프레싱(forward pressing) 그리고 테이크 백에서 톱 스윙까지의 연속동작. 스윙이 성공하느냐, 못하느냐의 여부는 70%가 백 스윙에서 좌우된다. 옳은 백 스윙은 스윙의 축을 유지하면서 상체를 용수철처럼 틀어 올리는 것이다.

  백 티
(Back tee)
 
티 그라운드에는 프론트 티, 미들 티와 백 티 및 레이디스 티 등이 있다. 코스의 정규거 리는 백 티로부터 계산되며 프론트 티 보다 5~6야드 뒤쪽이다.

  백 웨이트
(Back weight)
 
우드채의 헤드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금속성의 추. 사이드 메탈, 사이드 소울(side sole)이라고도 한다. 중심심도가 크기 때문에 볼을 잘 띄울 수가 없다.

  베일 아웃
(Bail out)
 
베일은 보증한다는 뜻. 골프에서는 긴 거리를 퍼트해서 홀컵에 명중시켜 그 홀의 패배를 면하는 것을 말한다.

  밸런스 포인트
(Balance point)
 
클럽 샤프트가 평행 상태를 이루는 지점. 또는 양방향으로 무게를 고르게 분배하는 지점을 말한다.

  바나나 볼
(Banana ball)
 
슬라이스 볼을 미국식 표현으로 부르는 말.

  베어 그라운드
(Bare ground)
 
나지. 잔디나 풀이 나지 않는 곳으로 흙이 드러나 있는 곳.

  베어 패치
(Bare patch)
 
맨 땅. 베어 그라운드라고도 한다. 잔디가 드물어서 땅이 드러난 부분. 해저드가 아니므로 구제가 안되고 그대로 칠 수 밖에 없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타면의 각도가 적은 아이언채로 동작을 작게 해서 치는 것이 무난하다.

  비기너
(Beginner)
 
초보자. 골프를 처음 시작한 사람을 말한다.

  벤트 포인트
(Bend point)
 
벤드는 구부린다는 뜻. 우리나라에서는 샤프트의 구부러지는 정도를 킥포인트라고 하는데 옳게는 벤드 포인트이다. 플렉스 포인트(flex point) 라고도 한다.

  베트
(Bet)
 
산정산으로는 내기의 뜻. 골프에서는 승부 또는 도박을 말한다.

  베벨 소울
(Bevel sole)
 
골프채의 밑바닥 모양. 아이언채의 경우에는 맨 앞고 끝쪽의 밑바닥이 리딩 에지를 중심으로 양쪽이 똑같이 경사져 있는 모양. 우드의 경우에는 맨 앞과 끝쪽이 크게 깎여진상태로 타면에서 보아 밑바닥이 지붕 모양으로 경사져 있다. 마루망의 골프채에서 볼수 있다.



  캐디
(Caddie)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면서 클럽 등을 운반해 주는 사람. 골프 룰에서는 플레이어의 유일한 조언자가 되는 셈이며 캐디의 조언을 받아도 무방하다고 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한번에 캐디를 한 명만 동반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은 실격이다. 캐디가 규칙을 위반하면 그 플에이어에게 벌점을 받게 된다. 원래는 사관생도처럼 청소년을 뜻한 말이다.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의 골프채를 들고 다닌 청년이 캐의 시조로서 클럽을 골라주며 각 홀마다의 특성, 위험, 실수하지 않도록 조언해 주는 사람이다. 미국에서는 어린 소년, 영국은 노장. 일본은 나이 많은 여성, 한국은 젊은 여성이 주로 캐디의 역할을 하고 있다.

  캐디 카트
(Caddie cart)
 
캐디 백을 싣고 다니는 소형 자동차를 말한다.

  캐디 카트
(Caddie cart)
 
Dawn patrol(다운 패트롤) 이른 아침에 골프를 치는 사람을 가리켜서 다운 패트롤(새벽 순찰대)이라고 한다. 이것은 리차드 알랜이 주연한 전투 기가 안개 속에서 새벽 5시에 떠나는 장면이 있었던 '새벽 순찰대'라는 영화에서 유래 되었다.

  캐디 마스터
(Caddie master)
 
코스의 종업원으로 캐디의 배속, 교양을 담당하고 양성을 책임지는 사람을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캘러미티 제인
(Calamity jane)
 
보비 존스가 그랜드슬램(1930년)을 달성할 무렵에 행했던 히코리 샤프트와 L형의 퍼터. 연전 연승을 한 공적으로 서부 개척자의 여걸인'캘러 미티 제인'이라는 별명을 받았었다.

  캘러웨이 핸디캡 시스템
(Callaway handicap system)
 
미국의 라이오넬 캘러웨이라는 프로골퍼가 고안해낸 핸디캡 산출 방식이다. 핸디캡이없는 사람이 참가한 경기에서 임시 핸디캡을 즉석에서 산출하는 방식이다. 자신의 그로스 스코어(총 타수)에서 점수가 제일 좋지 않은 두홀의 타수를 빼고 네트 스코어를 계산한다. 예를 들어 그로스 90이라면 최악의 홀 스코어 두군데를 빼서 네트를 낸다. 최악 2홀이 7과6이었다면 그 사람의 네트 스코어는 7(90-13)이 된다.

  캠버 소울
(Camber sole)
 
캠버란 둥그스레하다는 뜻이다. 아이언채의 밑바닥이 리딩에지에서 트레이딩 에지에걸쳐 불룩하게 지어진 형태.잔디의 저항이 적기 때문에 밑바닥이 매끄럽게 나간다.

  캐나다 컵
(Canada cup)
 
현재 월드컵으로 개최되고 있는 각국 대항 프로경기의 전신(아마추어도 참가)1953년고 존 호프킨즈가 국제 골프협회(PGA)를 창설, 해마다 개최국을 바꿔가며 개인 우승과 각국에서 2명씩 조를 편성하여 단체경기의 성적을 겨룬다.

  카본
(Carbon)
 
탄소섬유(카본 그래파이트)를 말하는 것. 탄소는 주기율표 중 여섯번째 원소롤 강도를 높이는 특성이 있다. 골프채에서는 주로 샤프트, 헤드 등에 사용된다. 카본 그래파이트는 탄소와 에포키시 수지를 합성시킨 복합재료이다.

  카드
(Card)
 
스코어 카드를 말한다. 18홀의 거리, 파, 핸디탭, 홀의 순위, 이름, 년ㆍ월ㆍ일, 어테스트란, 플레이어의 사인란 등이 있다. 플레이어는 홀마다 스코어를 기입하고 경기에서는 마커의 사인과 본인이 사인을 하여 경기위원회에 제출한다.

  캐리드 오너
(Carried honor)
 
첫 홀에서 동점이 된 경우,다음 홀에서도 이전 오너가 우선권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한다.

  캐리
(Carry)
 
사전상으로는 볼이 날아간 거리, 사정 거리라는 뜻으로 골프에서는 볼이 공중을 날아가면서 지면에 떨어진 지점까지의 비거리를 말한다.

  카트
(Cart)
 
두바퀴로 된 수레, 골프에서는 캐디 백을 실어 나르는 수레를 캐디 카트 또는 골프 카트라고 하다. 1백용, 2백용의 손으로 끌고 다니는 수레, 4백용의 전동캐디 카트도 있고타고 다니는 캐디 카트도 있다.룰에서는 골프 카트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휴대품 중에는 자동식이건 수동식이건 간에 골프 카트를 포함한다. 골프카트를 공용하는 경우 그 취급은 본 규칙에서는 공용 캐디의 그것에 준다."

  캐시인 퍼터
(Cash in putter)
 
캐쉬인은 현금으로 바꾼다는 뜻. 골프의 경우에는 돈을 따는 퍼터의 의미가 된다. 헤드 중앙에다 샤프트를 붙인 이른바 T형의 퍼터를 가리킨다. 일면 센터 샤프트 퍼터라고 한다. 퍼터는 역사적으로 우드 또는 아이언이 변해서 생긴 것이므로 L형이 전통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1904년 미국의 트래비스가 T형의 퍼터를 사용해서 전영 아마추어 경기를 우승했지만 이론이 분분했으며 논쟁끝에 951년 영국 골프협회가 T형의 퍼터 사용을 정식으로 허락했다.

  캐주얼 워터
(Casual water)
 
사전상의 의미는 코스의 장애물로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니고 비로 인해 괸 물이라는 뜻.골프에서는 코스 내에 우연히 생긴 일시적인 습지로 워터 해저드와는 구별된다. 이슬과 서리는 캐주월 워터도 아니고 루즈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도 아니다.

  케이먼 볼
(Cayman ball)
 
독특한 골프 볼을 말한다. 현재 골프장의 반정도 면적에서 경기를 하는 새로운 골프(퍼블릭 코스) 맥그리거사와 잭 니글러스가 영국령 서인도 제도의 글랜드 케이먼섬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라 붙여진 명칭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